배틀 인 데저트 (Once in the Desert, Palmyra, Однажды в Пустыне) 2022년 러시아
시리아 내전(Syrian Civil War, 2011년 3월 15일~2024년 12월 8일)을 배경으로 러시아 공병대 폭발물제거반(EOD)이 "이슬람국가(ISIS)"이 팔미라 곳곳에 설치한 지뢰를 제거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과정과 전투를 그린 전쟁액션영화이다.
단순한 지뢰 제거의 단순한(?) 긴박감보다는 전투와 밀리터리 액션이 충분하게 제공되는 작품이다.
# 시리아 내전 (Syrian Civil War)은 미국, 러시아, 이란, 튀르키예 등 여러 국가 후원 및 비국가 단체들이 개입한 다면적 분쟁으로 이들의 경쟁적 개입과 피아 구분이 어려울 정도의 복잡한 당사자 간의 이해관계가 얽히면서 지난 13년 9개월 동안 해법을 찾지 못했었다.
2024년 12월 8일 이슬람 수니파 무장세력 하야트타흐리트알샴(Hayat Tahrir al-Sham HTS, 2017년 1월 28일 ~ )을 주축으로 한 시리아 반군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를 점령하고 아사드 정권(대통령 바샤르 하페즈 알아사드(Bashar Hafez al-Assad) 2000년 7월 17일~2024년 12월 8일)을 무너뜨리며 승리를 선언하며 시리아 내전을 종료시겼다.
감독 : 안드레이 크라브추크 Andrey Kravchuk
러시아는 시리아 정부의 군사지원 요청에 따라 2015년 9월 30일 시리아 내전(Syrian Opposition)에 참전하여 시리아 반군과 이슬람국가(ISIS)을 상대로 군사 개입을 시작한다.
2015년 5월 20일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IS , Islamic State in Iraq and Syria)"는 시리아 고대도시 팔미라(Palmyra)를 장악한다.
이후 시리자 정부군에 의해 2016년 3월 27일 완전히 탈환한다.
그러나 2016년 12월 10일 "이슬람국가(ISIS ,Islamic State in Iraq and Syria)"는 다시 팔미라에 재진입하고 2017년 3월 시리아 정부군이 재탈환한다.
# 팔미라(Palmyra)는 다마스쿠스(Damascus) 북동쪽의 시리아 사막에 있는 오아시스 도시이다. 고대의 가장 중요한 문화 중심지 중 하나로, 대도시의 기념비적인 유적이 남아 있는 곳이다.
1세기부터 2세기까지 다양한 문명의 교차로에 있었으며, 이러한 팔미라의 예술과 건축은 전통 기술에 그리스 로마 기술이 가미되고 페르시아의 영향이 혼합된 독특한 특징을 갖고 있다 - 출처 : 유네스코와 유산
이러한 과정에서 "이슬람국가(ISIS , Islamic State in Iraq and Syria)"는 팔미라의 고대 신전을 조직적으로 파괴하였는데, 이에 시리아는 러시아와 유적 복원을 위한 협정을 체결하여 옛 팔미라의 모습을 복원 재현하고 있다.() 스티븐의 전쟁영화 보고評
시리아 내전을 다룬 다른 영화들 :
# 화이트 헬멧: 시리아 민방위대 The White Helmets
# 유령의 도시 City of Ghosts
# 사마에게 For Sama
# 홈스는 불타고 있다 The Return to Homs
# 알레포의 마지막 사람들 Last Men in Aleppo, De sidste mænd i Aleppo
# 은빛 수면, 시리아의 자화상 Silvered Water, Syria Self-Portrait, Ma'a al-Fidda
# 알레포 함락 Aleppo's Fall
댓글 쓰기